창업하기전 꼭 읽어보세요

사업을 한다는 것은 외로운 여행길입니다.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이 가장 힘들고 가장 행복하다는 양면성을 이해하실 것입니다.

사업을 한다는 것은 외로운 여행길입니다. 홀로 끝도 보이지 않는 사막을 자전거를 타고 달려가야 하는 것만큼 험난한 길입니다.

오랜 기간 대기업에서 수백 명의 사람과 함께 프로젝트도 진행해보고 자발적 퇴사 후 10년을 넘게 홀로 사업가의 길을 달려가며 깨달은 2가지 비결은 바로 스킬과 멘탈 유지입니다.

아이들에게 자전거 활용법을 가르쳐본 경험이 있으시다면 어떤가요?
뒤에서 자전거를 붙잡고 밀며 외치는 말이 있지 않나요?  

“그래… 좋아! 힘차게 계속 패들을 밟아야 해! 계속~ 계속~ 좋아~” 이렇게 말이죠.

홀로 사업을 하다 보면 열심히 일하고 미팅하다가도 정신력이 시든 화초처럼 좀처럼 힘이 나지 않는 날이 있습니다.

사업가는 외롭습니다. 혼자 식사도 해결해야 하고 문서정리, 회계, 거래처 관리 등등…

이 정신력을 지속해서 업그레이드해야만 오래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의 힘으로 그 정신력을 관리하고 유지하는 것이 보통 독한 사람이 아니면 힘이 듭니다.

책과 유튜브를 활용해 보세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책과 유튜브를 활용해 보세요.

혹시 책을 좀 보려 했더니 나이가 깊어져 잔글씨가 잘 안 보이신다면 작은 중고 태블릿을 구하셔서 디지털기기로 독서를 해 보세요.

밤늦은 시간, 특별히 조명을 켜지 않아도 엎드려 편한 자세로 책을 볼 수도 있고 지루한 대중교통 이동 중에서 아주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책 글씨 크기, 책 종이 컬러 등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월 정기 결제로 1만원 조금 넘게 빠져나가지만 한 달에 2권 이상 읽는다면 충분히 가치 있는 투자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밀리의 서재(https://www.millie.co.kr/)와 리디셀렉트(https://select.ridibooks.com/home)를 가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책 읽는 것이 아직 힘들고 적응이 안 된다면 유튜브의 다양한 동기부여 채널을 통해 멘탈을 잡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세바시’와 ‘EO’ 채널을 즐겨보는 편인데 ‘세바시’의 경우 딱 15분만 보면 책 한권을 읽은 것처럼 용기를 얻을 때도 있습니다. 

‘EO’ 채널의 경우 전 세계에서 정말 힘들게 성공의 기반을 다져온 다양한 창업가들의 이야기를 인터뷰형식으로 그들의 성공스토리를 간결하게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